리뷰

넷기어 GS908E, 스타일 있는 생활을 위한 스위칭허브


  • 안병도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7-12-04 13:39:23

    요즘은 점점 전문 기업용 네트워크 장비가 가정에 보급되고 있다. 그만큼 가정이나 소규모 사무실에서 보다 많은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처리해야 하는 장비가 늘어나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IT장비는 사용자가 많아질수록 보다 다양한 제품이 시장에 나와서 경쟁하면서 선택의 여지가 늘어난다.

    그런데 초기에는 이 기업용 장비를 그대로 소형화하거나 몇 가지 전문 기능만 삭제해 내놓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외형이나 기본 설계가 같은 기업용 장비를 가정에서 쓰게 되면 성능부족은 없어도 세세한 부분에서 불편한 점이 생기게 된다. 가정이란 공간에서 필요로 하는 미덕과 사무실용이 갖춰야 할 미덕이 완전히 같지는 않기 때문이다.




    요즘 가정에 보급되고 있는 스위칭허브 역시 마찬가지다. 사무실용 스위칭허브가 내구성과 튀지 않는 견실함 위주로 간다면 가정용 스위칭허브는 보다 미려한 디자인과 함께 자잘한 배려가 뒤따라야 더 좋은 제품이다. 이번에는 가정에서 쓰기 편하게 나온 스위칭허브를 내세운 넷기어 GS908E를 직접 사용해보며 상세히 살펴보았다.



    디자인 - 가정용에 적합한 세심한 설계

    보통 기업용 스위칭 허브는 다양한 랙에 삽입해 사용하기 위해 납작한 직사각형 모양이 많다. 또한 열과 충격에 견디기 위해 견고한 금속 재질로 만들어졌다. 이런 디자인은 기업용으로는 완벽하지만 가정에 들여놓으면 어쩐지 딱딱하고 어색하다.






    넷기어 GS908E는 본격적인 가정용 스위칭허브답게 다른 형태를 취하고 있다. 우선 전체적으로 라운딩을 많이 준 사각형을 하고 있으며 윗면과 앞면을 잇는 라인이 완만한 유선형을 취하고 있다. 각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 라운딩은 그만큼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윗면은 흰색 플라스틱 재질로 되어 있으며 아래쪽 중앙에 NETGEAR로고가 위치한다. 상단 부에는 환기구를 겸한 띠 형태의 슬릿이 있으며 그 위쪽으로 회색 부분이 중후함을 준다.




    전면과 양 사이드 역시 이런 유선형 구조에 맞게 라운딩이 잘 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보면 좌우로 된 바닥면을 상하로 된 윗면이 감싸고 있는 듯한 형태인데 양 사이드면 아래쪽에는 통기구 슬릿이 있어 방열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전면부 위쪽에는 상태를 알리는 LED 램프가 조용히 작동을 표시해준다.




    제품의 주요기능은 후면에 몰려 있다. 우선 후면을 감싼 커버는 위쪽으로 날개 형태로 열리고 닫히는 구조이다. 왼쪽부터 주요 LED 표시등을 끌 수 있는 토글식 스위치가 있고 그 옆에 충전 등에 쓸 수 있는 USB 단자 두 개가 위 아래로 탑재되어 있다. 중앙부에는 8번부터 1번가지 이더넷 단자가 8개 늘어서 있다. 맨 오른쪽에는 어댑터로부터 전원을 공급받기 위한 연결단자가 위치한다.



    특이한 개성으로는 후면 단자 뒤로 각 랜선을 고정시킬 수 있는 케이블 정리 스트랩이 붙어있다. 이 정리 스트랩에 각 선을 끼워서 연결하면 선이 매우 깔끔해지며 장치 연결을 마친후 덮개를 덮으면 지저분해 보이기 쉬운 후면부가 매끈하게 정리된다. 인테리어와 잘 어울려야 하는 가정용의 특성을 매우 잘 살린 설계이다.

    성능 - 모바일앱으로 관리, 기가비트 안정적 지원



    넷기어 GS908E는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랜 포트 8개가 탑재된 제품이다. 8단자 모두에서 기가비트를 지원하며 VLAN, LAG 등 L2 기능도 지원한다. 기본 성능에서는 비즈니스용에 별로 뒤질 것 없는 성능이다.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는 우수한 디자인과 곁들여 랜케이블 정리기능과 2개의 USB 충전 포트를 내장했다. 가정에서 쓰는 다양한 모바일 기기를 충전할 수 있는 편리함을 제공한다. 별도 충전 도크나 어댑터 없이도 이 제품 근처에 충전 케이블만 연결해 놓으면 된다. 포트마다 2A 전류,10W 전력량을 지원하기에 태블릿등 고전력 소모 장치 충전도 가능하다.




    관리 편의성 측면에서도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웹 관리 페이지를 제공한다. 원클릭 트래픽/포트 QoS(속도제한) 기능이 있어 사용하는 기기 별로 트래픽을 다르게 분배할 수 있다. 또한 LED On/Off 버튼 및 자동 장애감지 LED를 탑재했다. LED On/Off 버튼을 누르면 영화감상이나 업무, 취침 시 깜빡이는 불빛에 방해받지 않을 수 있다. 또한 팬이 없는 냉각방식으로 팬소음이 없어 정숙을 요하는 환경에서 사용가능하다.



    하드웨어 설치는 간단해서 넷기어 GS908E에 전원을 연결하고 인터넷 공유기에서 나온 이더넷을 연결하고, 연결하려는 기기에 가는 랜선을 연결하는 것만으로 기본 설치를 마쳤다.

    소프트웨어적인 관리도 간편하게 되어 있다. 모바일 기기인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관리하기 위해 갤럭시S7을 이용해 구글 플레이에서 NETGEAR insight 앱을 내려받아 설치했다. 설치를 마치고 계정을 만들어 들어가면 넷기어 GS908E가 아직 등록되지 않은 기기로 인식되어 나온다.




    여기서 새로운 네트워크 기기로 등록하는 과정을 거치면 곧바로 셋업이 끝나며 넷기어 GS908E이 등록된 기기로 표시된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기기를 관리할 수 있다.




    기기 관리는 VLAN 설정을 비롯해 다양한 기능을 설정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PC를 일부러 이용할 필요 없이 스마트폰 앱에서 간단히 모든 기능을 관리할 수 있어 편리했다.




    이번에는 이 제품의 실제 성능을 측정해 보았다. 가정용 기가 인터넷 컴팩트에 연결해서 트래픽 처리 능력을 확인했다. 먼저 이 제품을 거치지 않고 바로 연결한 후 수치를 확인했다. 다운로드가 약 421Mbps, 업로드도 약 483Mbps가 나왔다. 지연시간은 4.57ms이다.


    다음에 넷기어 GS908E를 연결한 후 전송 능력을 측정해 보았다.다운로드는 약 491bps, 업로드는 약 482bps이다. 원 회선이 지원하는 최대속도인 500Mbps와 근접하게 나오면서 다운로드에서는 더 빨라지는 개선까지 되었다. 지연시간도 4.59ms로 직접 연결하는 것과 차이가 거의 없었다. 이 제품이 회선에서 나오는 신호를 최대속도에 가깝게 안정적으로 전달해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총평 - 스타일 있는 생활을 위한 가정용 스위칭허브




    스위칭허브는 네트워크 장비 가운데서 가장 안정적인 성능이 제공되어야 하는 제품이다. 대량의 트래픽이 끊임없이 오가는 상황에서 효율적으로 유선신호를 중계해야 하기 때문이다. 요즘 폭발적으로 늘고 있는 가정용 IT기기의 트래픽을 생각하면 가정용 스위칭허브도 비즈니스용만큼의 성능을 가져야 제대로 쓸 수 있다.





    시중에는 현재 가정용 스위칭허브라고 광고하지만 기업용과 다를 바 없는 디자인과 사용성을 가진 제품이 많다. 대개는 비즈니스용 제품에서 기능과 성능을 약간 줄이고 포장만 다르게 한 제품에 가깝다. 가정이라는 환경에 알맞은 기능과 제대로 된 성능을 제공하는 제품은 찾아보기 어렵다.


    넷기어 GS908E는 가정용 스위칭허브라는 제품군에 딱 알맞은 디자인과 기능성을 갖췄다. 가볍고도 방열능력이 뛰어나며 지저분하기 쉬운 랜선 정리와 눈부신 LED 램프 끄기 같은 세심한 기능은 가정에서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우수한 기능이다. 가정 내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스위칭 허브를 찾는 사용자에게 추천할 만한 제품이다.


    베타뉴스 안병도 (catchrod@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775916?rebuild=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