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소호용 네트워크 구성에 안성맞춤, 넷기어 GS110MX·GS110EMX 스위칭 허브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8-03-13 14:02:03

    이전부터 인터넷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있었지만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해 인터넷에 대한 수요를 떠나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기기와 앱들이 증가하면서 생활이 윤택해지고 있다. TV는 단순히 공중파나 케이블 영상을 보여주는 것에서 벗어나 앱을 제공하고 넷플릭스나 왓차, 유튜브 등의 동영상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PS4나 XBOX One 등 거치형 콘솔 게임기는 인터넷을 통해 다른 사용자들과 같이 게임을 즐기고 게임을 다운로드 하는 상황이며 집 밖에서 집에 설치된 NAS를 통해 영상이나 사진, 문서를 편집하고 사용하는 일은 이제 드문 일이 아니다.

    이러한 상황이다 보니 보다 빠른 인터넷 환경을 구성하는 사용자도 늘어나고 있다. 일반 가정에서는 100MB/s 정도가 평균이지만 기가 서비스를 시작으로 대다수의 메인보드가 1Gbps를 지원하면서 가정이나 사무실 그리고 PC방에서의 기가 네트워크를 통해 기기간 그리고 사용자의 빠른 접속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대다수의 기기들이 와이파이(Wi-Fi)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편의성을 제공하지만, 거치형 기기들의 경우 무선보다는 유선으로 데이터를 받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사실은 누구나 인정하는 부분이다.

    이미 KT는 10Gbps 서비스를 발표 상황인 데다 기기별로 사용하는 데이터는 적을지라도 이를 종합한 전체 데이터는 결코 적은 데이터가 아니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를 위한 허브가 필수적이다. 넷기어(Netgear)의 GS110MX/EMX는 10Gbps를 지원하는 스위칭 허브로 가정이나 소규모의 사무실에서 강력한 내부 네트워크망을 구축하는데 필수적인 제품이다.

    ■ 유선 확장을 위한 스위치 허브 넷기어 GS110MX

    네트워크 시장에서 한 축을 이루고 있는 넷기어에서 출시한 GS110MX 스위치 허브는 공유기를 기반으로 하여 유선 네트워크망을 확장하기 위한 스위칭 허브다. 가정이나 소규모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대다수 공유기가 4개 정도의 유선 네트워크 포트를 제공하기에 이보다 많은 기기를 유선으로 연결하고자 할 경우 넷기어의 GS110MX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요근래 IoT를 포함한 대다수의 기기가 무선 네트워크를 지원하지만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하고자 할 경우 유선 네트워크로 기기들을 연결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다.

    넷기어의 GS110MX는 10Gbps를 지원하고 있으며 10개의 포트 중 8개는 1Gbps를 지원하고 있으며 2개는 100M/1G/2.5G/5G/10G 속도를 제공하는 멀티기가비트 업링크 포트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스위칭 기능을 갖추고 있어 대용량의 데이터가 다수의 기기들을 통해 오고 갈 경우 이를 효과적으로 분배하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인 유선 네트워크 망을 구성할 수 있다. 사무실의 경우 스위칭 허브를 통해 안정적인 네트워크망을 구성할 수 있으며 가정의 경우 TV를 비롯한 각종 게임기 및 오디오 리시버 및 블루레이 플레이어 등을 여유롭게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넷기어 GS110MX 스위치 허브의 소비전력은 13.2w로 타사의 스위칭 허브보다 낮은 전력으로 운용이 가능한 장점을 제공하며 24시간 구동되어야하는 허브 특성상 이러한 낮은 소비전력은 높은 장점이 된다.

    또한 일자 형태의 디자인과 철재 소재를 기반으로 한 단단한 하우징으로 높은 내구성을 제공한다. 허브는 협소한 공간에 설치하고 유지보수를 위해 케이블의 연결과 분리가 수월해야 하는데 이러한 부분에서 넷기어 GS110MX는 단단한 외형과 디자인을 갖추고 있는 셈이다. 또 제품 분실을 막기 위한 캔싱턴 락을 지원하고 있으며 감전 방지 및 설비 보호를 위해 접지를 지원하고 있다. 소소한 부분이지만 제품 자체가 사무용 혹은 고내구성 중심의 설비에 적합한 제품임을 알 수 있다.

    ■ 매니지먼트 기능이 추가된 넷기어 GS110EMX

    넷기어의 또 다른 제품인 GS110EMX는 앞서 설명한 GS110MX의 상위 모델로 별도 네트워크 구성을 위한 관리자 모드를 가지고 있는 상위 모델이다. 사내 내부 네트워크망 구성 및 확장을 위해 필수적인 네트워크 장비로 보다 효율적인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한 환경을 만들어 준다.

    앞서 GS110MX와 동일하게 2개의 멀티기가비트 업링크 포트를 제공하고 있어 100M/1G/2.5G/5G/10G 속도를 자동으로 제공하여 네트워크 병목 현상 방지 및 보다 따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소규모의 사무실이라면 이러한 멀티기가비트 포트에 NAS를 연결하여 사내 데이터를 공유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네트워크 병목 현상을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GS110MX/EMX는 랜포트의 LED를 통해 어떤 속도로 연결된 상태인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포트 좌측에는 전원 LED와 공장초기화를 위한 버튼이 위치하고 있다

    ■ 넷기어 GS110EMX의 스마트 매니지드 플러스

    넷기어 GS110EMX는 스위치 허브로 더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게 내부에 스마트 매니지드 플러스(Smart Managed Plus)라는 관리자 모드를 제공하여 쉽게 설정을 변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설정은 여타 다른 네트워크 장비와 마찬가지로 탐색기 및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접근할 수 있으며 연결된 네트워크 케이블을 자동 인식해 효율적인 분배가 가능하다.

    각각의 포트 상황을 확인할 수 있으며 또한 속도를 설정하여 각 담당자 및 포트에 각기 다른 속도 설정으로 보다 효율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미러링(Mirroring) 메뉴에서는 포트 미러링을, LAG에서는 LAG 포트를 선택할 수 있다.

    인상적인 것은 케이블 테스터(Cable Tester) 기능이 있어 케이블 선이 발생했을 경우 별도의 테스트 장비 없이 테스트가 가능하다.

    ■ 소규모 사무실 및 가정을 위한 최상의 선택

    넷기어 GS110MX와 GS110EMX는 10Gbps를 지원하는 멀티기가비트 포트를 제공한다는 점이 제품을 어필하는 가장 큰 점이지만 이외에도 단단한 하우징과 내구성 그리고 세세한 부분의 디테일에서 보급형 네트워크 장비와 괘를 달리하는 제품이다. 네트워크 장비는 24시간, 365일 구동되는 경우가 태반이며 일반적이다. 그렇기에 높은 수준의 내구성이 요구된다.

    사무실에서 인터넷을 비롯한 네트워크에 문제가 생기면 회사 자체의 효율성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저하가 일어나기 때문에 초기 네트워크 설치에 높은 수준의 환경 구축을 하는 것이다. 넷기어 GS110MX/EMX는 이에 준하는 제품군으로 사내 및 가정에 네트워크를 초고속으로 구축하거나 보다 나은 내구성 기반의 네트워크를 생각한다면 고민할 만한 제품이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