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고성능 데스크톱에 어울리는 NVMe SSD, ADATA XPG 겜믹스 S11 프로


  • 박선중
    • 기사
    • 프린트하기
    • 크게
    • 작게

    입력 : 2019-04-15 16:39:54

    PC 시스템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 지표로 삼는 가장 큰 요소는 CPU와 그래픽카드다. PC 시스템 자체가 연산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얼마나 빠르게 데이터를 처리하고 이를 빠르게 전달하는가에 있어 CPU와 그래픽카드는 매우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요즘에는 여기에 한가지 더 해진 것이 바로 ‘SSD’다. SSD가 데이터를 처리하지 않지만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빠르게 저장된 데이터를 전달하는가?’는 실질적인 PC 시스템의 체감 성능 성능을 향상시키는 점으로 인해 현재로서는 CPU, 그래픽카드, SSD가 시스템 성능의 지표가 되고 있는 셈이다.

    이는 맛있는 요리를 만들기 위해 ‘얼마나 적절한 타이밍에 재료를 쓰는가?’라는 부분과 일맥상통한다. 적절한 타이밍에 재료를 제공하지 못하면 음식을 만드는데 시간은 오래 걸리고 또 전체적인 음식의 맛이 최상으로 나오지 못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SSD는 메모리를 기반으로 빠른 데이터 전송속도를 제공함으로써 시스템 전반에 걸친 체감 성능을 향상시키는 장점으로 많은 사용자들이 필수 부품으로 사용하고 있다. ADATA가 선보인 XPG 겜믹스 S11 프로(XPG GAMMIX S11 Pro)는 제품명에서 느껴지는 것처럼 게이머를 위한 M.2(NVMe) SSD로 노트북보다는 게이밍 데스크톱을 위한 고성능 SSD다.

    ■ 방열판 기본 제공으로 안정된 성능 돋보이는 제품

    XPG 겜믹스 S11 프로는 실리콘모션 SM2262 컨트롤러를 기반으로 기존 세대의 SM2260보다 향상된 컨트롤러를 채택했으며 마이크론의 64L 3D TLC 메모리 모듈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NVMe 1.3를 지원하며, ADATA XPG의 이전 세대보다 각각 향상된 성능과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XPG 겜믹스 S11 프로에 사용된 실리콘 모션사의 SM2262는 인텔 760P를 통해 처음으로 사용자에게 선보여 그 안정성을 인정받고 있다. 인텔의 경우 타사의 컨트롤러를 사용하더라도 자체적인 커스터마이징을 거치는 것과 같이, XPG 겜믹스 S11 프로 역시 레퍼런스에 가깝지만 ADATA 자체적으로 커스터마이징을 완료한 펌웨어를 제공한다.

    XPG 겜믹스 S11 프로는 이전 제품인 겜믹스 S10과 동일한 레드와 블랙의 투 컬러 베이스의 방열판이 제공되며 부착되어 출하된다. 제품 자체에 방열판이 부착되어 있어 노트북보다는 PC 메인보드에 장착을 위한 제품으로 이러한 방열판 장착으로 인해 10도 이상의 냉각 효과를 볼 수 있다.

    NVMe를 기반으로 하는 SSD는 메인보드에 직접 장착하는 장점을 제공하는 반면에 이로 인해 근접한 하드웨어의 발열에 민감하다. 이러한 간접적인 열 전달로 인해 온도가 상승하면 컨트롤러가 자체적으로 성능을 제한한다. 그렇기에 SSD의 성능을 제대로 내기 위해서는 방열판이 필요하며 고성능을 기반으로 하는 시스템일수록 방열판은 필수적일 수 밖에 없다.

    XPG 겜믹스 S11 프로는 서멀 패드에 방열판을 부착한 형태로 열전도율을 높이고 있다. 성능을 보면 읽기 성능은 3,500MB/s, 쓰기 성능은 3,000MB/s으로 PCIe를 통해 낼 수 있는 이론상 최대치의 성능을 보여주는 것이 인상적이다. 실제 성능을 체크를 위해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Crystal Disk Mark) 결과를 보면 제조사 제원에 준하는 성능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NVMe가 아니더라도 일부 SSD의 경우 쓰기 성능보다는 읽기 성능이 중요한 관계로 읽기 성능에 치중된 경우가 있는데 XPG 겜믹스 S11 프로는 읽기/쓰기 모두 최상급 성능을 보여준다. 이러한 결과는 ATTO 디스크 마크에서도 비슷하며 64KB 이상의 파일을 읽고 쓰는데 있어 일정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으며 일관된 성능을 제공해 안정된 모습을 보여준다.

    HD 튠 프로(HD Tune Pro) 테스트에서도 안정적인 읽기 성능을 보여주고 있으며 액세스 타임에 있어서도 일관된 모습을 보여준다. 이러한 XPG 겜믹스 S11 프로의 안정적인 전송속도 그리고 레이턴시는 초고속의 전송 속도와 맞물려 게임에서 안정적이고 빠른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 동일한 제원의 PC에서 XPG 겜믹스 S11 프로(좌)와 SATA3 SSD(우) 비교
    벤치마크 전체 스코어는 비슷하지만 프레임(FPS) 측정을 봤을 때 확연한 차이를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디비전2는 TPS 장르로 워싱턴을 중심으로 실제 거리를 바탕으로 한 전장 그리고 도심 전투를 통한 신선함으로 현재 출시와 더불어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게임이다. 디비전2는 게임 내부에 벤치마크 옵션을 제공하고 있는데 결과는 위와 같다.

    벤치마크 결과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프레임 유지에 있어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XPG 겜믹스 S11 프로의 높은 데이터 전송률로 인해 맵 이동이나 장면 전환에 있어서도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적인 프레임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각 지역별로 GPU, CPU 데이터 처리량은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지만 안정적인 프레임을 보여주고 있다.

    ■ ADATA 이름으로, 강력한 XPG 겜믹스 S11 프로

    XPG 겜믹스 S11 프로의 가장 큰 특징은 PCIe를 기반으로 NVMe의 이론상 제원에 거의 최대치까지 끌어올리고 있다는 부분이다. 그리고 안정적인 실리콘 모션사의 컨트롤러와 ADATA만의 펌웨어 기술력을 통한 낸드 플래시 컨트롤 기능은 초고속 데이터 전송에 있어 안정성까지도 제공한다.

    SSD에 있어 이러한 성능은 선택에 있어 최우선 과제다. 여기에 더해 ADATA라는 브랜드 그리고 5년이라는 안정적인 A/S 기간은 제품의 만족도를 높여주는 부분이다. NVMe는 SSD를 위한 인터페이스로 앞서 보여준 것처럼 게임에서 안정적인 프레임 구현을 위해 필수적이며 이는 SATA 기반의 SSD에서는 얻기 힘든 장점이다.

    더불어 기본 제공되는 방열판은 튜닝 PC에 활용할 때도 시각적인 만족감과 안정성, 2가지 요소를 모두 충족한다. 그리고 공격적인 ADATA의 가격 정책은 XPG 겜믹스 S11 프로의 매력을 높이는 부분이다. 고성능의 SSD를 찾는다면 XPG 겜믹스 S11 프로는 부족함 없는, 넘치는 성능을 제공할 것이다.


    베타뉴스 박선중 (dc3000k@betanews.net)
    Copyrights ⓒ BetaNews.net





    http://m.betanews.net/998237?rebuild=on